05 신명기 성경강해

예찬교회에서 상반기/하반기에 실시한 말씀집회 실황을 바탕으로 만든 성경공부 영상

제1강
광야 40년을 인도하신 하나님

신명기는 하나님께서 출애굽 제1년 시내 산에서 선포하셨던 십계명과 613조의 율법을 출애굽 제40년 모압 평지에서 거듭하여 선포하신 명령이다. 시내 산에서는 하나님께서 출애굽을 직접 경험했던 출애굽 제1세대와 언약을 맺으셨지만, 모압 평지에서는 하나님께서 40년 동안 광야훈련을 받은 출애굽 제2세대와 거듭하여 언약을 맺으신 것이다. 하나님은 가나안 정복전쟁을 앞둔 출애굽 제2세대였던 하나님의 군대에게, 십계명과 613조의 율법을 거듭하여 명령하셨다. 하나님의 십계명과 율법을 믿는 믿음과 순종은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완전한 '하나님의 작전'이며, 이스라엘 군대의 '거룩한 행동수칙'이기 때문이다.

제2강
하나님의 십계명 두 돌판

신명기에는 세 편의 모세의 설교가 언급된다. 첫째 설교(신 1:1-4:43)는 이스라엘 백성의 지난 40년 광야생활의 '과거'를 회고했다. 둘째 설교(신 4:44-26:19)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현재'를 살아가며, 지켜야 할 신앙생활의 원칙 십계명과 613조의 율법을 선포했다. 그리고 셋째 설교(신 27:1-30:20)는 이스라엘의 '미래'를 예언했다. 첫째 설교는 서론, 둘째 설교는 본론, 그리고 셋째 설교는 결론에 해당한다. 제일 중요한 설교는 둘째 설교다. 십계명과 613조 율법의 선포가 제일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하나님의 계명과 율법을 기준으로 판단받기 때문이다.

제3강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출애굽 제1년 시내 산에 이어 제40년 모압 평지에서도 언약을 맺으셨다. 출애굽 제1세대와 언약을 맺은 이후, 모압 평지에서 제2세대와도 언약을 맺으신 것이다. 시간과 장소와 세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하나님의 언약은 결코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유럽ㅂ은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어야 할 하나님의 뜻이다(마 5:18).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지와 다스리시는 우주와 심판하시는 역사는 하나님의 그 뜻대로 성취된다. 그 경륜의 형식이 바로 하나님의 언약이며 그 내용은 하나님의 십계명과 율법이다.

제4강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말씀으로 계약을 맺은 '언약관계'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계약'이란 개념으로 설정하는 것은, 계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은 서로에게 법적인 '책임'과 '의무'가 있다는 의미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계약대상자로 여기실 정도로 그들을 인격적으로 대하신 것이다. 시내 산 언약은 단순한 약속이 아니라,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이다. 하나님은 어떤 조건에라도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으시기 때문에, 변함없이 그 계약의 내용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지키신다. 율법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언약의 백성'이다. 따라서 그 계약의 내용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말씀이시며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한복음 1:1